기대지평의 형성, 상황 인식, 가치판단, 생체험과 연결짓기 등과 같은 목표가 설정될 수 있으며, 의미적 차원은 텍스트를 미세구조로 보고 소설적 구성요소의 파악, 세부적 의미파악, 가치의 경험과 인식, 줄거리 파악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된다. 상상적 차원에서의 빈자리 메우기 전략으로 생체험과
◎ 서론
하나의 독립된 이야기 줄거리를 지닌 판소리 작품을 한 마당이라고 부른다. 판소리에는 12편의 이야기들이 레퍼터리로서 성립되어 있다. 19세기 초기까지는 12마당이 모두 가창 되었지만, 이 중에서 오늘 날 창으로 전승되고 있는 것은 「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이전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비평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영향 미학적인 재래의 작가와 작품보다 수용미학적인 독자를 문학 연구의 중요 요소나 문학 연구의 중심에 놓고자 하는 독자 지향의 비평방법이다. 이 이론에는 수용미학(
5) 볼프강 이저의 수용미학과 독서이론
야우스의 수용이론을 주도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독일의 볼프강 이저이다. 이저는 수용자의 작품 체험의 현장을 독자의 독서 과정으로 보고, 작품은 독자의 독서 행위를 통해서 완성된다고 했다. 그래서 작품이란 텍스트가 독자의 의식 속에서 재정비되어 구
지속가능성이란?
축제소개
축제 분석
아이디어
기대효과
경제적
지속성
사회문화적
지속성
환경적
지속성
품질의
지속성
운영주체의
독립적
지속성
경제적 지속성 : 축제의 경제적 독자성 확보
환경적 지속성 :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축제
현재 대부분의 축제는 중앙과 지자체의 지원에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기대학파, 그리고 새고전학파를 크게 성장시켰으며 그것이 결정적으로 케인즈학파의 퇴조를 가져오게 했던 것이다. 그 후 다시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 또 하나의 반케인즈 학파인 공급중시학파가 대두함으로써 거시 경제학에 또 다른 새로운 지평이 열리게 되었다.
1970년대에 이르러 장기적으로 구조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공동체의식을 일깨워줌으로써 청소년들의 긍지와 보람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위해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효과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